C++ 과 C#의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과정의 차이

2024. 9. 27. 12:48카테고리 없음

C++과 C#에서 클래스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식은 언어의 메모리 관리 방식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모델에 따라 약간 다르다.

 

C++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

C++ 에서는 클래스 인스턴스를 스택(Stack) 또는 힙(heap)에 할당할 수 있다. 메모리 관리 방식이 명시적이기 때문에, 객체를 생성할 때 메모리 할당과 해제가 중요한 요소이다.

 

1. 스택에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(자동 메모리 관리) : 스택에 생성된 객체는 함수가 종료될 때 자동으로 소멸한다.

스택에서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

 

2. 힙에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(동적 메모리 관리) : 힙에 생성된 객체는 new 키워드로 할당되고, 소멸 시 delete 를 사용해 명시적으로 해제해야 한다.

힙에서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

 

C#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

C#에서는 클래스 인스턴스가 힙(heap)에 할당되고, 가비지 컬렉터 가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한다.

따라서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메모리를 해제하지 않아도 된다.

 

1.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: C#에서는 new 키워드를 사용해 객체를 생성하고, 가비지 컬렉터가 더 이상 참조되지 않는 객체를 자동으로 소멸시킨다.

힙에서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

 

주요 차이점

1. 메모리 관리 :

C++ 에서는 스택이나 힙에 할당할 수 있으면, 힙에 할당한 객체는 수동으로 해제해야 한다.

C# 에서는 모든 클래스 인스턴스가 힙에 할당되고, 가비지 컬렉터가 자동으로 메모리 관리한다.

 

2. 객체 소멸

C++ 에서는 소멸자를 통해 명시적으로 객체 소멸 시의 동작을 정의할 수 있다.

C# 에서는 소멸자가 있지만 주로 IDisposable 인터페이스를 통해 리소스를 해제한다.